안녕하세요 ..저는 청도김가 27세손 김상윤이라고 합니다..계파는 거창파이구요.(평택?)..나이는22살입니다..
오늘..추석인데..제가 족보에대해관심두있고..궁금한게있어서..글을적습니다..저희집안은...족보책은..있는데..한문이라서..읽을줄모르겟구요..;
어떻게하다가..청도김시 집안의조상인 경순왕 검색을하다보니..아차..생각나서..이렇게 청도김씨..홈페이지에 들려봅니다...저희큰아버지께선..한문을 읽으줄아는데..전 그게뭔지..한참들여보고선..아~걍 끄덕입니다..
25세손..저희 할아버지 성함은..김자 석자 근자이시구.이로비롯해..26세손..저희큰아버지는 김자희자종자 이구요..작은아버지는 김자희자동자..제아버지는..김자희자수자 되시구요..족보에 그렇게 올러와있다고하시는데..
그밑으로..저희 큰아버지..작은아버지.와 제아버지 밑으로있는 저의 친척 형님들과..저는 올라와있나요?족보는 남성이름만 올라가진다고하더라구요..그게 궁금합니다..
우선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상윤일족님은 말씀하신대로 거창파이며, 항렬은 27世 이십니다.
족보기준으로 말씀드리자면, 다른분들은 전부 말씀하신대로인데
큰아버님만 희철(熙轍)로 올려져 있고 일명 희종으로 되어 있습니다.
아마도 족보상의 이름은 희철이고 실제 이름은 희종이었던것 같습니다.
상윤 일족님은 갑자신보에는 올려져 있지 않습니다.
갑자신보는 1984년도에 발간된것이니 상윤일족님이 태어나기 이전이니 그러하겠지요.
상윤일족님의 직계를 시조공부터 적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상윤일족님의 아버님이신 희수 일족님은 갑자신보 6권 840페이지에 실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상윤일족님의 고모님되시는 경희일족님도 같이 실려져 있습니다.
이렇게 이름 하나만으로 직계 계보를 바로 알 수 있는것은 족보의 전산화, 즉 족보를 데이터베이스로 입력하였기 때문입니다.
예전 1983년도에 KBS에서 이산가족찾기 방송을 한적이 있었지요.
온 겨레의 마음이 하나로 모아지고 세계의 눈과 귀를 집중시킨 이산가족 찾기 생방송 !
무려 136일간에 걸쳐 453시간 45분 동안 세계방송사상 유례가 없는 감격과 흥분의 드라마를 펼칠 수 있었던 것도
우리나라가 주민등록이라는 행정전산화로 모든 국민의 인적사항이 데이터베이스화 되어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던 것입니다.
상윤일족님의 가족도 만일 족보전산화로 족보가 데이터베이스화 되지않았다면,
무려 천페이지 분량의 족보 7권(총 7천페이지 분량)에서 이름 석자만으로 뿌리를 찾는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었을 것입니다.
상윤일족님은 22살의 나이로, 비교적 젊으신 분이 이렇게 홈페이지를 일부러 찾아와 뿌리를 찾는것을 보면,
역시 청도김씨의 후손이라 아니할 수 없습니다.
현재 본 청도김씨 홈페이지에서는 전자족보의 개통을 준비중에 있습니다.
홈페이지의 뿌리를 찾아서 > 뿌리찾기와 족보 코너에 가보시면 전자족보에 대한 간단한 안내가 있습니다.
한번 읽어보시고, 전자족보가 개통이 되면 잊지말고 연락하셔서
갑자신보에 누락된 본인은 물론 나머지 분들도 빠짐없이 전자족보에 올리시기 바랍니다.
모쪼록 앞으로도 종사에 깊은 관심을 갖어주시고,
홈페이지에도 자주 들려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