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오피스’ 앞당기는 무료 웹곳간들

  이희욱 2010. 01. 19 (9) 블로터리뷰 |

아이폰, 윈도우폰, 안드로이드폰…. 스마트폰 확산은 업무 현장을 사무실 바깥으로 확장시켰다. 책상 앞, 인터넷 선이 꽂힌 PC가 아니더라도 이동중에 e메일을 읽고 서류를 검토하고 실시간 회의를 진행한다. 와이파이(Wi-Fi)와 3G 망으로 곳곳이 촘촘히 연결된 덕분이다.

그러다보니 새로운 욕구가 생겨났다. PC에 저장된 문서를 이동중이나 바깥에서도 똑같이 꺼내볼 일이 잦아졌다. 일일이 휴대용 저장장치에 넣어 들고 다닐 수도 있으나, 번거롭다. 똑같은 문서를 어디서나 원할 때 꺼내볼 수는 없을까. PC든 스마트폰이든 똑같이.

웹창고 서비스가 제격이다. 웹 저장소에 문서를 보관해두고 어떤 PC나 휴대폰에서 간편히 꺼내보고 편집, 전송할 수 있는 서비스들이다. 지금까지는 웹브라우저나 전용 프로그램으로 주로 이용해왔지만, 스마트폰 보급과 더불어 모바일 영역까지 서비스가 확장되는 모양새다.

요즘엔 따로 프로그램을 띄우지 않아도 윈도우 탐색기에서 간편히 파일을 e저장소로 올리거나 내려받을 수 있는 서비스가 늘었다. 아이폰같은 스마트폰에서도 똑같이 파일을 불러들여 읽고, 쓰고, 버릴 수 있다. 대용량 파일을 e메일로 힘겹게 보내는 불편함이 줄었다. 비좁은 PC 저장소를 대체하기에도 제격이다.

스마트폰 이용자들이 써봄직한 웹 곳간들을 둘러봤다.

드롭박스

요즘 각광받는 파일 보관·공유 웹서비스다. 무료 2GB 저장공간을 기본 제공하며, 다른 회원을 추천하거나 추천받은 이가 가입할 때마다 각각 250MB씩 저장공간을 4회까지 추가 제공하므로 최대 3GB까지 무료로 확장해 쓸 수 있다. 한 번에 올릴 수 있는 파일 용량도 제한 없다. 드롭박스는 윈도우 뿐 아니라 맥OS, 리눅스 등 다양한 OS를 지원하는 것도 장점이다.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윈도우 탐색기와 연동해 손쉽게 파일들을 관리할 수 있다. 아이폰용 응용프로그램도 제공한다. 클릭 몇 번만으로 파일 추가와 복사, 삭제 등을 간편히 처리할 수 있으며 드롭박스 내 파일 검색 기능도 지원한다. PC와 스마트폰간 파일 공유와 동기화를 손쉽게 할 수 있는 깔끔한 서비스로 호평받고 있다.

dropbox01

네이버 N드라이브

포털 네이버가 선보인 무료 웹창고 서비스다. 문서나 사진, 동영상 등을 저장해두고 인터넷이 연결된 PC에서 자유롭게 접근해 쓸 수 있다. 여러 파일이나 폴더를 통째로 올리고 내려받거나, 폴더간 끌어놓기로 이동·복사하는 기능, 중요한 파일이나 폴더에 ‘중요’ 표시를 설정해 따로 모아보기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네이버 메일·블로그·카페 등 주요 서비스와 연동되는 점도 편리하다. 된다. N드라이브에 보관된 파일을 네이버 메일이나 블로그, 카페로 바로 보내거나, 각 서비스에서도 N드라이브에 보관중인 파일을 가져와 손쉽게 첨부하는 식이다. 무료 5GB 저장공간을 제공하며, 윈도우와 맥OS, 리눅스 모두 지원한다. 한 번에 올릴 수 있는 파일 크기는 최대 200MB이다. 직접 접속할 필요 없이 윈도우 탐색기에서 가상 드라이브 형태로 파일과 폴더를 관리할 수 있는 ‘N드라이브 탐색기’도 제공한다. 스마트폰에선 모바일 네이버 페이지로 접속해 이용할 수 있다. N드라이브 전용 응용프로그램인 ‘모바일 N드라이브’도 올해 안에 선보일 예정이다.

ndrive

세컨드라이브

나우콤에서 선보인 무료 웹창고 서비스. 최대 1TB란 넉넉한 공간을 무료로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웹에서 직접 파일을 올리는 대신, 전용 프로그램을 내려받아 PC에 설치하면 윈도우 탐색기 메뉴에서 간편히 이용할 수 있다. 전용 업로더를 이용하면 업로드 속도가 빠르고 자동 백업 기능도 제공된다. 다만, 직접 PC에서 업로드한 파일은 유효기간 30일을 지정하고 있는 점은 유의할 대목이다. 여러 이용자가 공통 저장하고 있는 파일이나 피디박스·클럽박스 등 제휴 서비스를 거쳐 저장된 파일엔 유효기간을 적용하지 않고 있다. 2월께 아이폰·아이팟터치에서 이용할 수 있는 세컨드라이브 응용프로그램도 선보일 예정이다.

2ndrive

플리커 드라이브

플리커 드라이브’ 는 사진공유 서비스 ‘플리커’를 PC에서 보다 쉽게 이용할 수 있게 돕는 확장기능이다. 윈도우 탐색기에서 파일을 이동·복사하듯 곧바로 플리커에 접속해 사진을 올리고 공유할 수 있다. 확장기능을 설치하면 ‘내 컴퓨터’ 항목 밑에 ‘Flickr Driver’란 가상 드라이브가 생긴다. 이용자는 탐색기에서 파일 관리하듯 마우스로 사진을 끌어다 플리커 계정에 올리거나, 플리커에 등록된 사진을 이동·복사·삭제할 수 있다. 플리커에 등록된 사진들을 썸네일 형태로 미리보거나, 태그를 검색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한다. 윈도우 비스타와 윈도우7에서 정상 동작한다. 모바일 서비스를 직접 지원하진 않지만, ‘Flickr‘ 같은 응용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아이폰에서도 손쉽게 플리커 계정에 접속할 수 있으므로 큰 문제될 게 없다. 플리커 계정은 트래픽 기준으로 한 달에 100MB의 무료 계정을 지원한다. 한 번에 올릴 수 있는 사진 크기는 최대 5MB다.

flickerdrive

스카이드라이브 익스플로러

스카이드라이브 익스플로러 역시 플리커 드라이브와 비슷한 확장기능이다. 마이크로소프트 웹창고 서비스 ‘윈도우 라이브 스카이드라이브’ 를 웹에 접속하지 않고 탐색기 폴더에서 곧바로 이용할 수 있게 해준다. 스카이드라이브와 PC간 파일 복사·삭제 기능은 물론 폴더 생성과 이름 변경, 내려받기 주소 확인 및 클립보드 복사, 드래그앤드롭 기능 등을 지원한다. 스카이드라이브에서 파일을 바로 열어보거나 50MB가 넘는 파일을 지원하는 기능도 곧 선보일 예정이란다. 윈도우XP 이상 윈도우 OS에서 이용 가능하다. 맥OS는 지원되지 않는다. 아이폰 연동 기능도 빠져 있다. 모바일 연동이 미흡한 점은 아쉽지만, 윈도우 탐색기에서 가상 드라이브 형태로 편리하게 파일을 올리고 내려받을 수 있는 기능은 유용하다.

skydriveexplorer

구글 문서도구

지 금껏 ‘G드라이브’란 이름으로 떠돌던 구글식 웹창고 서비스가 공개됐다. 기존 구글 문서도구에 대용량 파일을 올릴 수 있는 기능을 덧붙인 모양새다. 최대 1GB 무료 저장 공간을 제공한다. 워드나 파워포인트, 엑셀 등 일반 문서 형식 외에도 대용량 사진이나 동영상, 압축파일 등 모든 종류의 파일을 한 번에 최대 250MB까지 구글 문서도구에 올릴 수 있도록 했다. 공유폴더를 이용해 여럿이서 문서나 그래픽 작업을 공동으로 할 수 있는 온라인 협업 기능도 제공한다. 이 서비스는 곧 공식 제공될 예정이다.

google_docs

애크로뱃닷컴

어도비의 온라인 협업 서비스. 지난해 12월말, 모바일 환경에서도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m오피스 공간으로 개편했다. 첫 화면에 ‘온라인 파일 오거나이저’를 적용해 파일 저장과 공유, PDF 변환, 온라인 회의 등을 쉽고 편리하게 이용하도록 했다. 아이폰용 ‘Acobat.com mobile‘ 응용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아이폰 카메라로 찍은 문서나 사진을 PDF 파일로 변환하거나, 애크로뱃닷컴에 보관된 파일들을 불러와 읽고 저장·공유할 수 있다. PDF 파일을 프린터나 팩스로 전송하는 기능도 제공한다. 5GB의 무료 저장공간을 제공하며, 무료 이용자에겐 PDF 파일 변환 5건, 파일 다운로드 100건, 동시에 3명과 웹 컨퍼런싱을 할 수 있도록 했다.

acrobatcom

아이디비

대용량 파일 공유에 제격인 웹창고 서비스. 기본으로 저장공간 2GB, 트래픽 10GB가 무료로 제공된다. 한 달마다 트래픽이 새로 충전되는 점에서 플리커와 비슷하다. 한 번에 최대 2GB까지 파일을 올리고 내려받을 수 있는 게 가장 큰 매력이다. 여러 파일을 한꺼번에 동시에 올릴 수 있으며, 파일 또는 폴더 단위로 고유 주소도 부여된다. 동영상이나 사진, 문서, 음악 등을 웹에서 실시간 재생하는 기능도 지원한다. 내가 올린 파일을 누군가 내려받으면, 해당 파일은 영구 보존된다. 무료 서비스에선 다운로드에 앞서 10초간 대기시간이 뜨며, 광고가 노출된다. 아이폰용 모바일 접속 페이지를 따로 제공한다.

ideebee

항목

플리커
드라이브

스카이드라이브 익스플로러

N드라이브

세컨드라이브

드롭박스

구글 문서도구

애크로뱃닷컴

아이디비

저장공간

월 트래픽100MB

25GB

5GB

1TB

2GB(최대 3GB)

1GB

5GB

2GB(다운로드 월 트래픽 10GB)

1회 업로드 용량

5MB

50MB

200MB

제한없음

제한없음

250MB

제한없음

제한없음

스마트폰 지원

×

×(추후 지원)

트랙백 : http://www.bloter.net/archives/23738/trackback

이희욱

asadal입니다. '우공이산'(http://asadal.bloter.net)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인터넷과 뉴미디어, 사회적 웹서비스, 기업의 사회적 책임, 오픈소스, CCL 등을 공유합니다. asadal@bloter.net